처음 멕스를 실행하면 나오는 화면이예요
1번은 선택관련 옵션들이있어요
오브젝트를 손쉽게 선택하기 위해 필요한것들이예요
2번은 이동 및 로테이션 스캐일 버튼이 있어요 q,w,e,r 단축키로 많이 사용해요
3번 버튼을 누르면 로테이션 및 이동을 할때 스냅을 활용할수있어요
4번은 미러 버튼이예요
shift버튼으로 복사할수있지만 미러나 여러 축으로 자유자제로 복사를 할수있어요
5번은 max상에있는 오브젝트들을 편리하게 레이어로 관리할수있어요
레이어를 나누어 안보이게 혹은 선택이 안되게 렌더링 안되게 등등을 할수있어요
6번은 뷰포트예요 탑뷰 프론트뷰 레프트뷰 퍼스펙티브뷰 가있어요
단축키 t, f, l, p로 선택이 가능하고
원하는 뷰를 선택한후 alt + w키로 선택한 뷰만 크게 볼수도있어요
퍼스펙티브뷰가 아닌곳에서 화면을 돌리면 유져뷰로 보여요 원금감이 빠진 상태예요
사람마다 다르지만 유저뷰가 보기 편하다는 분들도계세요
오른쪽에 보면 커맨드 판넬이 자리잡고있어요
이곳에 보면 생성 수정 하이라키(축관련) 애니메이션관련 디스플레이관련 유틸리티 가 자리잡고있어요
Create생성은 멕스상에서 만들수있는 모든것들의 기능들이 들어있어요
오브젝트들도있고 파티클관련된것도있고
나중에 Fumefx나 Rayfire를 설치하면 이곳에서 실행하게되요
Modify수정은 생성에서 만든 모든것들의 디테일한 수정을 이곳에서 하게되요
hierarchy하이라키는 축정렬을 하는곳인데 예를들어 박스두개가있는데 두개의 축을 하나의 축으로 변경하고싶을때 이곳에서 축을 정렬하거나 수정해요
motion 이곳은 본이나 바이패드가 없다면 비활성화 되어있어요
오브젝트에 본이나 바이패드를 심어 스킨을잡고 애니메이션을 줄때 사용해요
display디스플레이는 작업을 함에있어 불필요한 그 무언가를 안보이게 하는 기능들이있어요
오브젝트나 카메라나 파티클이나 본 등등 을 안보이게 하거나 선택된것들을 하이드시킬수있고 얼려서 선택이 안되게도할수있어요
마지막으로 유틸리티 이곳엔 저도 정확하진 않지만
플러그인성격을 띤 기능들이 포함되어있어요
자주쓰는 기능으로는 FBX로 익스포트하기전에 버택스의 이동값을 리셋해주기 위해
reset XForm을 눌러 버택스의 위치정보를 정리해줘요
Create를 보면 밑에 아이콘으로 여러구분이 되었어요
지오메트리geometry 쉐잎shapes 라이트 카메라 헬퍼helpers 외곡space warps 시스템
들이 있는데
이곳에서 우리가 알아야할건
지오메트리 쉐잎 더미 외곡 시스템 정도예요
지오메트리는 간단한 오브젝트들을 만들수있는곳이예요
간단한 오브젝트를 만들어 poly로 변경후 원하는 모델을 제작할수있어요
지오메트리 하위 선택하는곳에 보면 particle systems 이있어요
이곳은 3dmax에서 제공하는 파티클 시스템 파티클플로우가 자리잡고있어요
PF source는 파티클 플로우로 세부티테일한 파티클 제어가 가능해요
나머지는 간단하게 이미터만 설치하면 그곳에서 파티클이 되요
한번씩 뷰포트에 만들어 보면 다들 이해하실수어요 PArray PCloud는 원하는 오브젝트에서 파티클이 생성되게할때 쓰여요
아마 P가 Pick인것 같아요
쉐입 부분이예요 포토샾의 펜툴과 비슷해요
라인으로 디테일하게 그릴수도있고
써클이나 아크 헬릭스 같이 멕스에서 만들어둔 쉐잎을 열어 크기를 변경후
모델로 변경하는방식으로 사용해요
지오메트리에서 생성한 오브젝트를 poly화 시키면 모디파이 창에 이런식으로 옵션들이 보여요
전 선 면 선택된오브젝트 등을 음직이거나 다른 오브젝트를 합칠수도있고 뗄수도있어요
생성한 오브젝트 혹은 poly화 시킨 오브젝트를 누르고 모디파이에 가보면
모디파이어 리스트라는게있어요
이곳에있는 기능들은 오브젝트를 변형할수있는 옵션들이 많은데
자주쓰는것들위주로 알려드릴게요
많은 기능들이있으니 한번씩 눌러보고 아 이런게 있구나 정도만 알아도
나중에 도움이 꼭 될거예요
밴드예요 말그대로 오브젝트를 휘어지게 만들어요
앵글이랑 디렉션 수치를 조정해보세요~
ffd예요
오브젝트에 지정한 숫자만큼 나누어 변형이 가능해요
ffd2*2*2 3*3*3 4*4*4 가있고 ffd box로 임의의 숫자를 넣어 만들수도있어요
오브젝트를 마우스오른쪽 버튼을 눌러 폴리화 시킬수도있지만
위에처럼 레이어로 올릴수도있어요
이렇게 하면 폴리화 시키고 난 후에도 면을 더 늘리고싶거나 할때 쉽게
포토샾에있는 리플과 비슷해요 오브젝트는 물결처럼 웨이브를 줄수있어요

노이즈예요 스트레스를 줘 오브젝트를 구겨줘요
스캐일이 작을수록 파장수가 작아져요

터보스모스예요
각진오브젝트를 부드럽게 해줘요
보통 터보스모스 주고 필요치 않은 면은 정리를 해줘야해요 이미지렌더링용이 아니라면^^

트위스트예요 오브젝트를 스크류바처럼 비틀어줘요

오브젝트에 그린 텍스쳐를 입히기위해 면을 펴줘야해요